Next.js, Hydrate란?

status
publish
thumbnail
date
Aug 17, 2022
slug
nextjs-hydrate
summary
Next.js의 Hydrate, Pre-rendering에 대해서

Pre-rendering

  • Next.js
notion image
  • React
notion image
Next.js는 Pre-rendering이라는 특징을 갖고있습니다.
Pre-rendering는 사용자가 특정 페이지에 접근시, Server에서 우선적으로 HTML 파일을 먼저 로드하여 화면을 보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우리 페이지의 껍데기가 될 화면을 미리 보여주는 것 이죠.
이를 통해 기존 React에서는 구현하기 어려웠던 SEO & TTV 줄이기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TTV (Time To View): 사용자가 웹 페이지의 UI를 볼 수 있는 시점
여기서 사용자는 웹 페이지의 UI들을 빠르게 볼 수 있지만, 버튼 클릭, 링크 클릭등의 이벤트를 발생시키지 못합니다. 단순 HTML 파일에는 이벤트 요소들이 붙어있지 않기 때문이죠. 😏
그렇다면,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위해 JavaScript 주입은 Next.js에서 언제 발생할까요?
여기서 Hydrate란 개념이 등장합니다. ✨

🌊 Hydrate

Hydrate 과정에서는 번들링된 JavaScript 파일을 로드하여 기존의 로드된 HTML DOM 요소 위에 매칭을 시킵니다.
JavaScript와 매칭된 요소들은 다시 렌더링되어 사용자는 클릭 이벤트 등의 인터렉션이 가능해집니다.
Hydrate 뜻 그대로, HTML 뼈대에 JavaScript 수분을 보충해주는 과정의 의미로 저렇게 네이밍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notion image
Network 탭에서 확인했을 경우에도 HTML을 우선 가져오고 JavaScript 번들링 파일들을 가져오고 있네요.

ReactDOM.hydrate()

Hydrate는 Next.js에만 존재하는 개념, 특징이 아닙니다.
사실, React 자체에서도 render 함수 대신 hydrate 함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render, hydrate는 React 18 에서 createRoot, hydrateRoot로 대체됩니다.
ReactDOM.render(element, container[, callback])
render 함수는 container DOM 요소에 element를 렌더링합니다. 이미 렌더링된 element이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ReactDOM.hydrate(element, container[, callback])
기존 render와 비슷하지만 element 렌더링 대신 렌더링된 컨테이너의 이벤트 등록을 진행합니다.
CSR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hydrate 함수를 볼 기회가 많지 않지만, React 18로 메이저 업데이트가 되고 React에서도 SSR 대응을 위해 새로운 아키텍쳐들을 내놓는 모습을 보면서, 추후 코드상에서 볼 기회가 많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